본문 바로가기
유럽 자동차 여행/튀르키예 자동차 여행

튀르키예로 떠나는 가족 렌터카 자동차 여행 프롤로그 (Prologue)

by Reminiscence19 2023. 9. 30.

튀르키예 렌터카 자동차 여행 프롤로그 (Prologue) - 터키로 떠나는 12박 13일 가족여행

  • 4인 가족 렌터카 자동차 여행
  • 해외 여행지 선정하기
  • 튀르키예로 떠나는 2주 간의 가족 여행

썸네일-튀르키예-가족여행-프롤로그

 

4인 가족 렌터카 자동차 여행

영국 자동차 여행에서 돌아온 후 몇 달 지나지 않았을 때였다. 가족들 모두 지난 여행이 너무나 즐거웠던 차에 자연스레 다음 여행에 대한 기대도 컸다. 기분 좋은 압박감? ㅋㅋㅋ

매번 가족들과의 해외여행을 계획하며 가장 고민되는 것 중에 하나는 언제? 그리고 어디로? 에서 시작한다. 가장 먼저 풀어야 할 숙제는 언제?이다.

2023년의 달력을 보니 5월 말과 6월 초에 부처님 오신 날과 현충일 사이에 연휴가 있다.

물론, 추석 연휴에 더 긴 연휴가 있었지만 아들 생일이 올해 6월로 만 12세가 넘기 때문에 항공료를 소아 요금으로 지불할 수 있는 마지막 시점인 5월 말부터 6월 초까지 여행을 가기로 결정했다.

셀리메수도원
▲ 카파도키아 셀리메 수도원
으흐랄라-계곡
▲ 카파도키아 으흐랄라 계곡 트레킹


다음으로 어디로 갈지를 결정해야 한다. 어디로 갈지 결정하기에 앞서 여행 스타일을 결정해야 했는데 이제 초등학교 6학년과 4학년이 된 아이들과 배낭여행을 한 번 가볼까도 살짝 고민했었다.

학창 시절, 배낭 하나 매고 로컬 버스와 기차 등 대중교통수단으로 이동하고, 길거리 음식과 허름한 숙소에서 지내며 여행하던 치열한 배낭여행은 이젠 솔직히 자신이 없다.

하지만, 그때의 그 느낌과 거리에서 마주한 수많은 사람들과의 소소한 인연들을 어느덧 부쩍 성장한 아이들에게도 꼭 보여주고 싶긴 하다. 언제가 될 진 모르겠지만 머지않은 건 확실하다. ㅎㅎㅎ

아직은 배낭여행이 무리일 것 같다는 의견에 이번에도 렌터카를 빌려 이동하는 자동차 여행을 가기로 하고 어느 나라로 갈지를 살펴보기 시작했다.

아이들이 아주 어렸을 때 독일/오스트리아/체코부터 시작한 유럽 자동차 여행은 이후 이탈리아, 독일/북유럽, 프랑스/베네룩스, 그리고 영국까지 다섯 번을 했고, 이번이 여섯 번째다.

이 정도면 새로운 나라에서 운전대 잡는 것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정말 볼거리 많고 자연 유산과 문화유산이 풍부한 나라로 선택하기로 했다.

파묵칼레-아침풍경
▲ 파묵칼레 아침풍경
파묵칼레-석회붕
▲ 파묵칼레 석회붕



해외 여행지 선정하기

아이슬란드, 이탈리아 돌로미티, 스페인/포르투갈, 그리스, 이집트, 튀르키예, 크로아티아

이번에 여행을 가려고 나름 리스트에 올려놓은 국가들이다. 그리스/이집트/터키는 학창 시절 2달간 배낭여행으로 갔던 경험이 있지만 언젠가는 가족들과 함께 다시 가보고 싶은 곳이기도 하다.

스페인과 포르투갈 역시 몇몇 도시들은 여행을 했었지만 이베리아 반도 전역을 한 번 여행해 보는 것도 언젠가 해보고 싶은 버킷 리스트 중에 하나다.

여행지를 선정할 때마다 매번 그렇지만 여행지는 우선 항공 일정과 항공료가 딱 맞아떨어져야 하기 때문에 우선 아이슬란드, 크로아티아, 스페인/포르투갈을 제외했다. (당시 항공권 가격이 너무 비쌌다.)

이탈리아 돌로미티 또한 정말 가보고 싶은 곳 중 하나였으나 밀라노나 독일에서 오가는 일정이 만만치 않았다. 게다가 트레킹을 하려면 이래저래 준비할 게 많았다.

셀축-일몰
▲ 셀축 숙소 테라스에서 바라보는 석양 풍경
괴뢰메-야경
▲ 카파도키아 괴뢰메 야경


남아 있는 선택지는 그리스, 튀르키예, 이집트 세 곳이었는데 이집트는 자동차 여행보다는 배낭여행으로 가는 게 맞는 나라인 것 같고, 그리스와 튀르키예 중 한 곳을 선택하기로 했다.

물론 일정을 빡빡하게 짜고 중간중간 항공 이동을 한다면, 두 곳을 다 돌아볼 수도 있다. 하지만 2주도 안 되는 기간은 한 국가도 제대로 둘러보기에 벅찬 짧은 시간이다.

그리스의 경우, 렌터카를 이용하여 여행하는 것보다는 페리나 비행기를 이용하여 에게해 섬을 여행하는 부분이 큰 곳이다. 항공편은 직항이 없고, 한 번 경유를 해야 한다.

그렇게 이번 가족 여행 목적지는 최종 튀르키예로 정하게 되었다. 그 넓은 땅덩이에 수많은 역사 유적들과 신비한 자연유산을 갖고 있는 나라다. 별도 포스팅으로 남기겠지만 예약 당시 직항 항공권도 저렴하게 구할 수 있었다.

예니모스크-야경
▲ 이스탄불 예니 / 슐레이마니예 모스크 야경



튀르키예로 떠나는 2주 간의 가족 여행

그렇게 많은 고민 끝에 튀르키예로 가족 여행지를 결정하고 본격적으로 여행 준비를 시작했다.

항공권을 예약하고, 나름 알찬 여행 일정을 세웠다. 2주가 안 되는 일정에 맞게 렌터카와 숙소를 예약하고, 가이드 북도 한 권 구입하여 꼼꼼하게 읽어 본다.

여행일정은 총 12박 13일로 계획했고, 인천과 이스탄불 왕복 대한항공으로 이동하였다.

렌터카는 이스탄불 공항에 도착하는 당일 픽업하여 9일간 운전한 후, 다시 이스탄불에 반납하였다. 이후 이스탄불을 여행한 후 한국으로 돌아오는 일정이다.

튀르키예는 예전에 한 번 다녀왔던 곳이라 그런지 각 도시의 지명부터 무척 익숙하다. 머릿속에 이미 국가 지도가 그려져 있는 상태에서 새로운 곳 몇 곳만 추가하니 여행 준비에 오랜 시간이 걸리진 않았다.

20년 만에 다시 찾는 터키, 그 사이 나라 이름이 튀르키예로 바뀌었지만... ㅋ

어찌 됐든 동서양이 만나는 다양성이 공존하는 매력적인 나라 튀르키예로 출발한다.

갈라타-타워-뷰
▲ 이스탄불 갈라타 타워에서 바라보는 풍경


터키 여행의 성수기라 할 수 있는 5월 말~6월 초에 다녀온 12박 13일간의 튀르키예 자동차 여행기는 앞으로 하나씩 블로그 포스팅으로 남겨 보겠습니다. 준비 편부터 시작합니다. : )


【 다음 이야기 】
튀르키예 2주 가족 자동차 여행 핵심 루트 및 상세 일정 짜는 방법

 

튀르키예 2주 가족 자동차 여행 핵심 루트 및 상세 일정 짜는 방법

튀르키예 가족 렌터카 자동차 여행 - 2주 (12박 13일) 핵심 루트 및 상세 일정 튀르키예 자동차 여행 일정 짜기 터키 국내 항공이동 꼭 필요한가? 12박 13일, 튀르키예 자동차 여행 상세 일정 튀르키

reminiscence19.tistory.com


【 이전 이야기 】
15박 16일 4인 가족 영국 자동차 여행기 에필로그 (Epilogue)

 

15박 16일 4인 가족 영국 자동차 여행기 에필로그 (Epilogue)

잉글랜드, 스코틀랜드 15박 16일 4인 가족 자동차 여행기를 마치며, 에필로그 (Epilogue) 89편의 영국 자동차 여행기 포스팅을 마치며 영국 자동차 여행의 최고의 순간, 베스트 5 튀르키예로 떠나는

reminiscence19.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