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낭여행/라오스 태국 배낭여행 (2010)

라오스 배낭여행 - 고요한 루앙프라방의 새벽, 탁발의식, 아침 공양

by Reminiscence19 2019. 9. 22.

고요한 루앙프라방의 새벽, 탁발의식, 아침 공양, Alms Giving Ceremony in Luang Prabang - 메콩강 따라 11박 12일간의 태국 북부, 라오스 배낭여행 - DAY 7 - 첫 번째 이야기

• 라오스인의 하루를 시작하는 루앙프라방 새벽 풍경
  • 루앙프라방 탁발 의식
  • 루앙프라방을 떠나 미니버스 타고 방비엥 가기

썸네일-루앙프라방-탁발의식

라오스인의 하루를 시작하는 루앙프라방 새벽 풍경

어제 새벽 못 본 탁발 의식을 오늘은 꼭 보리라 다짐하고 잤더니 5시 40분쯤 눈이 떠진다. 대충 씻고 홀로 숙소를 조용히 나선다. 오늘도 아내는 여전히 계속 잔다.

이른 아침이라 숙소 대문이 잠겨 있었지만, 내 인기척 소리에 누군가 나와 빗장을 열어준다. 땡큐~

탁발 의식은 불교에서 출가한 승려들이  지켜야 할 규율 중 하나로 무소유계 실천을 위해 음식을 얻어먹는 것을 의미한다. 수행자는 탁발을 통하여 수행의 가장 큰 적인 아만과 고집을 없애고, 보시하는 쪽에서는 선업을 쌓는 공덕이 될 수 있는 의식이다.

루앙프라방은 새벽마다 아침 탁발 의식이 꽤나 크게 이뤄지는데, 구시가 사원 근방에서 이루어진다.

미명이 조금씩 찾아오는 이른 새벽, 생각보다 꽤 많은 사람들이 사원 방향으로 향하고 있다. 중간중간 가게 앞에 멍석을 깔아 놓고 탁발을 기다리는 라오스 사람들도 보인다.

사람이 많지만 무척이나 고요한 루앙프라방의 새벽이다.

루앙프라방 탁발 의식

멀리서 탁발 의식을 알리는 소리가 들린다.

주황색 도포를 두른 스님들이 허리에 광주리 하나씩을 끼고 줄지어 나온다. 벌써 많은 사람들이 사원 주변에 자리를 잡아 공양할 여러 음식을 떼어 스님들의 음식을 담는 그릇인 발우에 조금씩 덜어 넣는다.

스님들 행렬이 한 차례 지나가고 끝인가 했더니 또 다른 스님들이 또 줄지어 온다.

그렇게 수십 아니 수백 명의 스님들을 루앙프라방 아침 탁발 의식에서 볼 수 있었다.

약간은 피곤한 기색의 어린 동자승도 많았지만, 전체적으로는 고풍스러운 루앙프라방의 분위기와 잘 어울리는 고요하고도 성스러운 아침이었다.

이른새벽-루앙프라방-구시가
▲ 아직 어둠이 가시지 않은 이른 새벽, 루앙프라방 구시가로 나섭니다.
루앙프라방-아침공양이-막시작되었습니다
▲ 탁발 의식이 막 시작되었습니다.
차례를-기다리는-사람들
▲ 많은 사람들이 탁발의식이 진행되는 길가에서 기도하며 기다립니다.
큰스님부터-탁발을시작합니다-루앙프라방
▲ 고참 스님부터 탁발을 시작합니다.
탁발과-보시하는-사람들
▲ 탁발하는 스님과 보시하는 사람들
루앙프라방-아침공양-풍경
▲ 관광객 반 라오스 현지인 반
루앙프라방-나이어린-스님들
▲ 모두 정성을 모아 보시를 합니다.
외국인들도-참여합니다
▲ 보시하는 라오스인의 불심과 관광객들의 호기심 어린 눈빛을 읽어 봅니다.
루앙프라방-아침공양-동자승들
▲ 뒤로 갈수록 어린 동자승들이 줄지어 나옵니다.
루앙프라방-탁발의식-풍경
▲ 탁발의식은 한참동안 계속됩니다.
탁발의식-다양한모습정성스레-보시하는풍경-루앙프라방
▲ 탁발의식의 다양한 모습
보시하는-풍경-루앙프라방-아침공양
▲ 매일 이 시간 보시하시는 할머니도 만납니다.
보시가-끝나면-자리에서-일어납니다
▲ 보시가 끝나면 자리에서 일어납니다.
루앙프라방-탁발이-거의-끝나감
▲ 생각보단 길었던 탁발 의식도 이제 끝이 나려나 봅니다.
탁발의식-마무리
▲ 탁발의식이 거의 마무리 되었습니다.
줄지어-기다리는-탁발사원으로-돌아가는-승려들
▲ 아침 공양을 모두 마치고 사원으로 돌아가는 승려들
루앙프라방의-아침풍경
▲ 루앙프라방의 새벽 풍경입니다.

루앙프라방을 떠나 미니버스 타고 방비엥 가기

오늘은 나름 정들었던 루앙프라방을 떠나 방비엥으로 이동하는 날이다. 탁발 의식 후 못 잔 잠을 더 잔 후 (^^) 다시 짐을 챙겨 숙소를 나선다.

가난한 배낭 여행자들에게는 좀 부담되는 금액이겠지만, 그래도 약간의 여유가 있는 여행자라면 이틀간 묵었던 이 폰삽 게스트하우스를 추천해 주고 싶다. 가격과 서비스가 변치 않길 바라며 숙소 아저씨와 작별한다.

루앙프라방의 각 숙소를 돌고 돌아 툭툭은 구시가에서 20여분 떨어진 곳에 위치한 버스 정류장에 내려놓는다.

우리가 타고 갈 미니버스는 따로 자리가 지정되지 않기 때문에 먼저 타는 사람이 임자다. 내가 짐을 챙기는 사이 아내는 티켓을 들고 미니버스로 돌진한다. (참고로, 방비엥까지 버스표는 구시가지에 위치한 여행사에서 쉽게 구입 가능하다.)

결과는 성공!!

뒤늦게 도착한 친구들은 뒷자리에 앉고 우리는 운 좋게 운전석 바로 뒷자리에 앉을 수 있었다.

하지만, 운전석 바로 옆자리인 맨 앞자리가 가장 좋은 자리였다는 사실은 두어 시간 후 멀미에 시달리며 깨달을 수 있었다. ㅠ..ㅠ

버스 출발 시간은 티켓에 적힌 시간보다 한 시간이나 지체되었는데, 원인은 이 미니버스가 사람을 다 채워야 출발하는 이곳 시스템 때문이다.

게다가 일행이 여러 명인 그룹이 먼저 자리를 차지하지 못해 이차 저차로 나눠 타야 하는 경우엔 사태가 좀 심각해진다.

우리가 탄 차에 한 자리와 옆 차에 세 자리가 남아 있었는데, 뒤늦게 도착한 나이 지긋하신 영국 할아버지 할머니 4분이 서로 한 차를 타겠다고 버티고 버티다 결국 이스라엘 출신의 한 여자 친구가 희생(?)을 감수하며 내 옆자리로 앉았다.

음… 목 받침도 없는 자리에 귀를 이어폰으로 틀어막고 눈을 감는 친구가 좀 안 됐긴 하다.

어찌나 열을 받았는지 얼굴이 정말 붉어진다.

루앙프라방-미니버스-정류장
▲ 루앙프라방 미니버스 정류장.
미니버스-정류장-대기중
▲ 미니버스는 사람이 다 차야 출발합니다.
루앙프라방-주유소
▲ 꼭 출발하고 주유를 합니다. 승객 타기 전 미리 넣으면 큰일나나 봅니다.

어찌 됐건 미니버스는 우여곡절 끝에 방비엥으로 향한다. 출발하자마자 주유소에 들러 기름을 채우는 건 어느 개발도상국이나 마찬가지. 좀 미리 넣어두면 어디가 덧나나? ㅠ..ㅠ

※ 루앙프라방에서 방비엥으로 가는 길...

라오스 배낭여행 - 산사태로 막힌 도로 넘어 루앙프라방에서 방비엥 가는 길

구불구불 산사태로 막힌 도로 넘어 루앙 프라방에서 방비엥 가는 길 - 메콩강 따라 11박 12일간의 태국 북부, 라오스 배낭여행 - DAY 7 - 두 번째 이야기 미니버스 타고 루앙프라방에서 출발 산사태

라오스 배낭여행 - 루앙프라방에서 꽝시 폭포 다녀오기, 푸시 언덕 일몰

라오스 배낭여행 - 루앙프라방에서 꽝시폭포 다녀오기, 푸시언덕 일몰

메콩강 따라 11박 12일간의 태국 북부, 라오스 배낭여행 - 루앙프라방에서 꽝시 폭포 다녀오기, 푸시 언덕에서 맞는 일몰 풍경 루앙프라방에서 꽝시 폭포 가는 길 꽝시 폭포 입구 도착, 곰 사육장

메콩강 따라 태국 북부, 라오스 11박 12일 배낭여행 루트 및 일정

메콩강 따라 태국북부, 라오스 11박 12일 배낭여행 루트 및 일정

라오스 여행 - 메콩강 따라 라오스, 태국 11박 12일 배낭여행 루트 및 일정 인천-라오스 직항으로 루앙프라방이나 비엔티엔으로 가서 라오스를 여행하는 루트도 있지만, 이번 배낭여행은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