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럽 자동차 여행/프랑스 베네룩스 자동차 여행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의 마우리츠하위스 미술관 - 네덜란드 헤이그

by Reminiscence19 2022. 3. 13.

네덜란드 자동차 여행 - '진주 귀고리를 한 소녀'를 만난 헤이그(덴하그)의 마우리츠하위스 (Mauritshuis) 미술관

  • 영화 '진주 귀고리를 한 소녀'의 기억
  • 마우리츠하위스 미술관
  • 2024년 마우리츠하위스 미술관 입장료, 오픈시간
  • 미술관 주요 소장품
  • 마우리츠하위스 미술관 관람 후기

썸네일-마우리츠하위스미술관

 

영화 '진주 귀고리를 한 소녀'의 기억

2004년 개봉한 스칼렛 요한슨 주연의 영화,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에 대한 기억은 개인적으로 그리 좋지 못했다. 너무나 지루했던 나머지 두세 번 잘라 보고 나서야 겨우 엔딩 크레디트를 볼 수 있었던 그런 영화였다.

워낙 잔잔한 스토리 전개 탓에 침대에 누워 영화를 틀면 어찌나 잠이 쏟아지던지, 내겐 그저 숙면을 취하는 용도로만 제격이었던 영화였다. ㅠ..ㅠ

진주-귀걸이를한-소녀
▲ 영화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의 한 장면


이 영화의 원작은 미국의 소설가인 트레이시 슈발리에가 1999년 출간한 '진주 귀고리 소녀'다.


북유럽의 모나리자로 불리는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의 화가, 베르메르와 그의 모델이 되었던 한 소녀의 이야기를 그야말로 상상의 나래를 펼쳐 지은 소설이다.

실제 베르메르의 생애에 대해 현재까지 알려진 것이 많지 않아 트레이시 슈발리에는 오히려 소설을 쓰기 더 쉬웠다고 한다. 등장인물만 실존이지 이야기는 100% 픽션이다.

소설과 영화 이야기는 17세기 델프트의 화가 베르메르와 그의 하녀가 아슬아슬한 썸을 타며 한 장의 걸작을 완성한다는 간단한 얘기다.


그림 한 장, 그 뒤에 숨겨진 이야기를 끌어낸 작가의 상상력에 박수를~~ 


마우리츠하위스 미술관

마우리츠하위스 미술관은 네덜란드 헤이그 중심의 작은 연못(호프베이버르) 옆에 위치한 고풍스러운 건물의 미술관이다.

유럽의 여타 유명한 미술관과 비교하여 그 규모나 소장 작품수는 작지만 오라녀가 왕실이 수집한 중요한 미술품들을 소장하고 있어 미술관 자체의 매력은 네덜란드 국립 미술관에 뒤지지 않는다.

마우리츠하위스-미술관-건물
▲ 네덜란드 헤이그에 위치한 마우리츠하위스 미술관
호프베이버르-연못
▲ 미술관 주변으로 연못(호프베이버르)이 자리하고 있다.


미술관 건물은 17세기 네덜란드 총독 나사우가의 사택으로 처음 지어졌고 이후 주 정부의 영빈관으로 사용되다가 1822년부터 왕립 미술관으로 사용되어 왔다.


르네상스 양식의 고전 건축물로 미술관 소장품 외에 건축물 자체로도 무척 인상 깊은 곳이다.

미술관은 아래 지도에서 볼 수 있듯 덴하그 중앙역에서 도보로 10분 거리에 위치해 있어 암스테르담에서 대중교통으로도 쉽게 다녀올 수 있다.


덴하그 중앙역에서 마우리츠하위스 가는 길



마우리츠하위스 미술관 오픈 시간

  • 월요일: 13:00 ~ 18:00
  • 화요일~일요일: 10:00 ~ 18:00

※ 10~12월, 특히 크리스마스 시즌 전후에는 미술관을 열지 않는 날이 많으니 사전에 확인이 필요하다.

마우리츠하위스 미술관 입장료 (2024년 업데이트)

  • 어른: 19.50 유로
  • 학생: 12.50 유로 (학생증 소지자)
  • 만 18세까지 무료입장
  • 미술관 내에서 사진 촬영은 가능하나 플래시, 삼각대, 셀카봉 사용은 금지

마우리츠하위스 미술관 공식 홈페이지는 아래 사이트를 방문하면 된다.

https://www.mauritshuis.nl/

 

미술관 주요 소장품

마우리츠하위스 미술관은 앞서 언급했듯 두 개 층에만 전시실이 마련되어 있고, 전시실 수도 아래 브로셔와 같이 16개밖에 없기 때문에 작품 하나하나를 찬찬히 살펴볼 여유가 있다.

주요 소장품은 미술관에서 배포하는 아래 안내문에 친절하게 그 위치와 작품명이 설명되어 있는데, 뭐니 뭐니 해도 베르메르의 대표작 '진주 귀고리를 한 소녀'와 렘브란트의 대표작 '니콜라스 튀프 박사의 해부학 강의', '자화상'을 들 수 있다.

아래에 표시한 것 같이 2층의 15번, 9번, 10번 방에 전시되어 있으며 자칫 지나치더라도 미술관 자체가 워낙 작기 때문에 다시 가서 보면 된다.

마우리츠하위스-미술관-주요소장품-안내
▲ 마우리츠하위스 미술관의 주요 소장 미술작품
화려한-마우리츠하위스-미술관
▲ 마우리츠하위스 미술관 내부
마우리츠하위스-미술관내부
▲ 화려한 마우리츠하위스 미술관
마우리츠하위스-미술관-2층-계단실
▲ 마우리츠하위스 미술관 2층 계단실



마우리츠하위스 미술관 관람 후기

이른 아침 헤이그의 이준 열사 기념관 관람을 마치고, 덴하그 중심 거리에서 간단한 식사와 쇼핑을 한 후 마우리츠하위스 미술관으로 향한다.

어린아이들과 함께하는 여행이라 박물관 미술관 방문은 최소한으로 하려 했지만 이 미술관에 소장된 그림 중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는 놓칠 수 없다.

상대적으로 아담한 규모의 미술관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아름다운 건축물에 그리 넓지 않은 공간을 가득 메운 미술 작품들이 나름 고르고 고른 선별된 작품처럼 느껴진다.

유럽의 초대형 미술관에서 너무 많은 작품을 한 번에 봐 도대체 뭘 봤는지 조차 기억나지 않은 곳보다 오히려 이렇게 작지만 작품 하나하나를 진지하게 바라볼 수 있는 미술관이 개인적으론 더 매력적이다.

The Bull
▲ The Bull (12번방)
Portrait of Robert Cheseman
▲ Portrait of Robert Cheseman (1485-1547) (7번방)
Old Woman and Boy
▲ Old Woman and Boy (3번방)
The Garden of Eden with the Fall of Man
▲ The Garden of Eden with the Fall of Man (2번방)
The Anatomy Lesson of Dr Nicolaes Tulp
▲ The Anatomy Lesson of Dr Nicolaes Tulp (9번방)
램브란트 자화상
▲ 램브란트 자화상 (10번방)


페르메이르와 램브란트의 유명한 작품을 구경하고, 두고두고 보기 위해 사진도 열심히 찍어 본다. 하지만, 아이들의 집중력은 20~30분 이상 가지 않는다. ㅠ..ㅠ

미술관을 둘러보고 기념품 샵에서 작은 책자와 마그넷 몇 개를 구입하고 나오니 대략 1시간 정도가 지났다. 다른 건 다 몰라도 네덜란드의 모나리자로 불리는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를 직접 봤다는 것 하나만으로도 값진 시간이다.

Girl with a Pearl Earring
▲ Girl with a Pearl Earring (15번방)


다시 렌터카로 가 다음 목적지인 큐켄호프로 향한다. 그곳은 지금 네덜란드의 튤립축제가 한창이다.


【 다음 이야기 】
에버랜드 튤립축제 원조! 네덜란드 큐켄호프 (쾨켄호프) 방문 후기

 

에버랜드 튤립축제 원조! 네덜란드 큐켄호프 (쾨켄호프) 방문 후기

네덜란드 쾨켄호프 (큐켄호프, Keukenhof) 세계 최대 꽃 페스티벌, 에버랜드 튤립축제의 원조! 방문 후기 - 베네룩스 자동차 여행 헤이그에서 쾨켄호프 가는 길 암스테르담에서 쾨켄호프 가는 길 쾨

reminiscence19.tistory.com


【 이전 이야기 】
헤이그 특사, 이준 열사가 순국한 역사의 현장 - 네덜란드 덴하그 여행

 

헤이그 특사, 이준 열사가 순국한 역사의 현장 - 네덜란드 덴하그 여행

네덜란드 자동차 여행 - 헤이그 특사 이준 열사의 마지막 순국 현장에서 항일 독립운동의 역사를 배우다 나라 잃은 민족의 슬픔, 헤이그 특사 이준 열사 기념관 가는 방법 앤트워프에서 헤이그

reminiscence19.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