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자동차 여행/프랑스 베네룩스 자동차 여행

네덜란드 풍차마을 잔세스칸스 - 암스테르담에서 가는법 (버스, 기차, 렌터카)

by Reminiscence19 2022. 4. 24.

네덜란드 자동차 여행 - 풍차마을 잔세스칸스 (Zaanse Schans) 둘러보기, 암스테르담에서 가는 방법 (버스, 기차, 렌터카)

• 네덜란드 풍차마을 잔세스칸스
  • 암스테르담에서 대중교통으로 가기
  • 렌터카로 잔세스칸스 다녀오기
  • 잔세스칸스 여행 후기

썸네일-네덜란드풍차마을-잔세스칸스

네덜란드 풍차마을 잔세스칸스

네덜란드 풍차마을의 대명사격인 '잔세스칸스'는 네덜란드 수도, 암스테르담에서 북쪽으로 약 13km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다.

잔세스칸스(Zaanse Schans)는 '잔 (Zaan) 강의 보루'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는데 16~17세기 네덜란드 독립전쟁에서 스페인 합스부르크 군주국 군대의 공격을 대비하여 잔 강 주변에 요새를 건설한 데서 유래한다.

풍차마을전경
▲ 네덜란드 풍차마을, 잔세스칸스 풍차 풍경
잔강-옆의-풍차
▲ 잔 강 주변의 풍차를 둘러봅니다.
평화로운-잔세스칸스
▲ 평화로운 잔세스칸스 풍차마을 풍경

네덜란드는 국토의 25%가 해수면보다 낮은 국가로, 물의 범람을 막기 위해 간척으로 확보한 국토 내 배수가 매우 중요했다.

바다를 막아 둑을 쌓고 풍차를 지어 바람의 힘으로 동력을 얻어 양수를 했는데 풍차는 양수 이외에도 기름을 짜는 방앗간의 역할이나 염료용, 나무를 자르는 용도 등 다양한 동력원으로 활용되었다.

잔세스칸스에는 17~18세기부터 지어진 목조 가옥과 풍차들이 아직까지 남아 있다. 18세기경에는 최대 700여 개의 풍차가 이곳에서 운영되었으나 이후 산업혁명을 거치며 대부분 증기기관과 전기로 대체되었다.

오늘날 8개 정도의 풍차만 관광용으로 남아 있
고, 나막신 공장, 치즈 공장 등이 오늘날 이곳을 찾는 수많은 관광객들을 맞이하고 있다.

암스테르담에서 대중교통으로 가기

암스테르담에서 대중교통으로 잔세스칸스에 가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버스를 타는 방법과 기차를 타는 방법이 있다.

아래 지도를 확대해보면 기차역, 그리고 버스 정류장에서 잔세스칸스(잔서스한스)까지 도착하는 경로를 확인할 수 있다.

암스테르담 중앙역에서 대중교통으로 가는 루트

버스 타고 잔세스칸스 가기

버스는 암스테르담 중앙역 2층 버스정류장 플랫폼 L에서 391번 버스를 타고 총 21개 정류장, 약 40여분 정도를 가면 도착할 수 있다.

시간대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낮시간 대에는 15분마다 출발하며 (1시간에 4대) 잔세스칸스가 종점이기 때문에 종점에서 내리면 된다.

각 정류장 정보는 아래와 같다.

버스정류장-암스테르담-중앙역에서-잔세스칸스

운행시간은 암스테르담 중앙역을 기준으로 월, 화, 목, 금요일은 새벽 5시경부터 운행을 시작하며, 수, 토요일은 6시, 일요일에는 7시 40분부터 운행을 시작한다. 여행자들이 막차를 탈 일은 없겠지만, 대략 밤 11시 정도에 끊긴다.

버스 티켓은 버스정류장 기계에서 미리 구입하는 게 좋다.

버스를 타고 가면 좋은 점 중 하나는 잔세스칸스 입구 바로 앞에서 하차할 수 있다는 점이다. 참고로, 기차를 타고 가게 되면 Zaandijk Zaanse Schans 역에서 약 20분 정도 걸어야 한다.

기차 타고 잔세스칸스 가기

암스테르담 중앙역에서 기차를 타고 가는 방법도 많은 여행자들이 이용하고 있다.

열차 이동 17분간 총 4개 역을 거쳐 Zaandijk Zaanse Schans에 하차하면 되나 앞서 언급한 대로 풍차 마을까지 가려면 약 20분 간 걸어서 이동해야 한다.

기차역-암스테르담중앙역에서-잔세스칸스

날씨가 좋은 날은 잔 강을 건너며 바라보는 잔세스칸스의 멋진 풍경을 감상할 수 있지만, 춥거나 비 오는 날엔 버스를 이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풍차-잔세스칸스
▲ 아직까지 8개의 풍차가 남아 있습니다.
잔강-주변의-풍차마을
▲ 잔 강 주변에 위치한 풍차마을, 잔세스칸스

렌터카로 잔세스칸스 다녀오기

가장 편리하게 다녀올 수 있는 방법은 바로 렌터카를 이용하는 것이다. 잔세스칸스에는 어느 정도 주차 공간이 마련되어 있으며 GPS 좌표 52.4735, 4.8216를 찾아 가면 쉽게 찾을 수 있다.

주차비는 1일 12유로이다.

주차장은 박물관 주변에 위치해 있는데 성수기에는 차량이 꽉 차 어느 정도 대기도 감수해야 한다.

잔세스칸스 여행 후기

이른 아침 네덜란드 해변에 위치한 숙소를 나와 렌터카를 몰아 잔세스칸스로 향한다. 스키폴 국제공항을 지나 잘 닦인 도로를 따라 40분 만에 도착했는데 이른 아침임에도 많은 관광객들로 붐빈다.

잔세스칸스는 무려 20년 전 학창 시절에 배낭여행으로 방문했던 기억이 있다. 당시 기차를 타고와 한 겨울 매서운 바람을 맞으며 잔 강을 건넜고, 잔뜩 흐린 하늘 아래 비까지 맞으며 휑한 분위기의 풍차마을만 둘러보고 갔었다.

당시에도 잔세스칸스는 관광지로 유명하긴 했지만, 막상 와보면 그냥 찐~ 꼬릿한 치즈 냄새가 진동하던 네덜란드 시골 마을의 모습이었다.

20년이 지난 지금, 잔세스칸스는 그때와 전혀 다른 완전한 관광지의 모습으로 변모했다.

풍차-잔세스칸스
▲ 잔세스칸스 풍차
잔세스칸스-풍차마을-산책중
▲ 잘 정비된 잔세스칸스 마을을 둘러 봅니다.

2020~21년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로 잠시 관광객이 급감했지만, 다시금 예전 모습을 되찾은 네덜란드 대표 관광지 '잔세스칸스'는 하나의 테마파크 분위기로 전 세계 관광객들을 맞이한다.

치즈 공장, 나막신 공장, 박물관 등 여러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고, 일부 내부 견학도 가능하다.

어린아이들과 함께한 이번 여행에선 아이들과 그저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하며 주변을 돌아다니던 오리들에게 빵 부스러기를 나눠주던 시간이 무척 좋았다.

치즈공장-잔세스칸스
▲ 치즈 공장 안에도 잠시 들러 봅니다.
거대한-나막신
▲ 거대한 나막신 안에서 풍차마을을 배경으로
나막신공장-잔세스칸스
▲ 나막신 공장 옆의 포토 스팟~~

잔세스칸스에는 잔 강을 따라 나란히 서 있는 풍차를 구경하고, 주변을 둘러보는데 1시간 정도면 충분했다.

네덜란드에 왔으니 오리지널 풍차 마을을 한 번 본다는 데 의미는 있었지만, 너무나 관광지화 된 네덜란드 시골 마을 모습에 다음에 또 찾아올까? 질문엔 쉽사리 Yes로 답하지 못했던 그런 시간이었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하루 주차비 1유로 꿀팁 - Park and Ride (P+R)

네덜란드 자동차 여행 - 암스테르담 1일 주차비 1유로, 파크 앤 라이드 (Park and Ride, P+R) 좁은 도로, 엄청난 주차비의 암스테르담 암스테르담 주차는 Park and Ride (P+R) P+R 1일 주차비, 1유로? 8유로? P+R

네덜란드 자동차 여행자를 위한 해변 리조트 가성비 숙소 후기

네덜란드 해변에 위치한 자동차 여행자들을 위한 리조트형 가성비 숙소 숙박 후기 - Parc du Soleil - TopParken 네덜란드에서 가성비 숙소 구하기 개인평가 총점: ★★★ 숙소 위치: ☆☆☆ 숙소 가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