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팔 히말라야 트레킹/에베레스트 베이스캠프 (EBC) 트레킹

에베레스트 베이스캠프 트레킹 (EBC, 칼라파타르) 11일차, 로부체 → 팡보체

by Reminiscence19 2019. 8. 29.

네팔 히말라야 - 에베레스트 베이스캠프 트레킹 (EBC, 칼라파타르) - DAY 11 - 로부체 (Lobuche) → 팡보체 (Pangboche)

• 에베레스트 베이스캠프 트레킹 열 하루째날 트레킹 루트
  • 하산하는 가벼운 발걸음
  • 병원(Clinic)이 있는 페리체에서 점심식사
  • 오늘 목적지, 팡보체 도착
  • 에베레스트 정상에 두 번이나 오른 로지 주인아저씨

썸네일-에베레스트-베이스캠프트레킹-로부체에서-팡보체

에베레스트 베이스캠프 트레킹 열하루째 날 트레킹 루트

로부체 (Lobuche, 4930m) → 두글라 (Duglha) → 페리체 (Periche) → 쇼마레 (Shomare) → 팡보체 (Pangboche, 4252m)

오늘은 로부체에서 페리체를 거쳐 팡보체까지 내려간다. 오르막 없이 완만한 내리막을 14km 정도 걸으며 올라오며 봤던 히말을 다시 감상하면 된다. 고도로는 700m 정도 내려가는 길이다.

앞선 포스팅에서 여러 번 언급했지만, 아래 구글맵의 걷는 시간은 현지인 셰르파 민족 기준이다. ㅋㅋㅋ 일반인은 저 시간 안에 도착하기가 쉽지 않다.

로부체에서 팡보체까지 하산하는 길

에베레스트-로부체에서-팡보체-고도
▲ 로부체에서 팡보체까지 내려가는 고도

하산하는 가벼운 발걸음

트레킹을 하며 매번 느끼지만 하산하는 발걸음은 무척 가볍다. 올라올 때 한 걸음이 힘들었던 길이 내려갈 땐 서너 걸음도 가볍게 건너뛴다.

올라오며 잠시 쉬었던 두글라의 한 로지에 잠시 앉아 휴식을 취한 후 다시 갈 길을 재촉한다.

딩보체에서 로부체로 올라올 때 봤던 다보체, 촐라체 파노라마를 하산하는 길에는 약간 낮은 고도인 페리체로 가는 길에서 감상한다.

완만하게 확 트인 평지를 내려오는 길이 어찌나 신나는지 이리저리 뛰며 내려온다. 오늘도 역시 날씨는 매우 좋다.

에베레스트-솔루쿰부-로부체풍경
▲ 로부체에서 하산을 시작합니다.
에베레스트-솔루쿰부-두글라주변풍경
▲ 올라올 때 잠시 들렀던 두글라의 한 로지에서 잠시 휴식을 취합니다.
에베레스트-솔루쿰부-페리체가는길-풍경사진
▲ 페리체로 내려가는 길...

병원(Clinic)이 있는 페리체에서 점심식사

페리체는 제법 규모가 있는 마을이다. 나름 갖춰진 병원 클리닉도 있다. 당시 고산병 치료제를 연구하는 사람들도 있다 들었는데 지금 어찌 되었는지는 잘 모르겠다.

고산병 치료제가 개발되었다는 소식을 듣지 못했으니 아직 연구하고 있으려나? ㅋㅋㅋ

페리체의 한 로지에서 간단히 점심을 먹고 다시 길을 재촉한다. 아직 갈 길이 멀다.

에베레스트-솔루쿰부-페리체까지-가는길
▲ 페리체까지의 내리막길... 숨막힐 듯 아름다운 그 길...
에베레스트-솔루쿰부-숨막힐듯-아름다운-페리체-하산길
▲ 내리막이러 힘들지 않아 더 멋있었던 그 길... 언제 다시 걸을 수 있을까?
에베레스트-촐라체의-남성적인-아름다움
▲ 남성적인 산세의 촐라체는 또 다른 모습으로 다가옵니다.
에베레스트-솔루쿰부-페리체도착
▲ 페리체에 도착했습니다.
에베레스트-솔루쿰부-페리체풍경
▲ 페리체에서 간단하게 점심을 해결합니다.
에베레스트-솔루쿰부-페리체에서-다시하산시작
▲ 다시 발걸음을 옮깁니다.
에베레스트-솔루쿰부-페리체를지나-내려가는길
▲ 내려가는 길에 자꾸 뒤를 뒤돌아 봅니다. 이제 안녕...
에베레스트-솔루쿰부-아름다운풍경
▲ 오늘도 날씨가 참 좋습니다.

오늘 목적지, 팡보체 도착

목적지인 팡보체까지는 오후 두 시가 넘어 일행 모두 도착할 수 있었다. 내리막 길이라 그런지 예상보다는 시간이 훨씬 적게 걸렸다.

팡보체 로지는 5,000미터 이상의 로부체나 고락셉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시설이 좋다. 한 곳에 숙소를 잡고 그동안 찍었던 사진도 보고 밀린 일기도 적으며 다들 여유로운 시간을 보낸다.

티베트에서 야크에 물건을 싣고 넘어온 상인도 보인다. 네팔 사람들이 우르르 몰려가 물건값 흥정하는 모습도 재밌다. 다가가 들어보니 티베트 사람도 네팔어를 곧잘 한다.

에베레스트-야크등에-짊을-싣고-트레커-짐을-옮깁니다
▲ 트레커들의 짐을 싣고 열심히 산을 오르는 야크들
에베레스트-솔루쿰부-야크와-가이드
▲ 야크와 가이드 ^^
롯체와-구름이-한폭의-그림입니다
▲ 무심코 뒤돌아보고 놀랐던 풍경, 롯체와 구름이 한 편의 그림을 만들어 냅니다.
에베레스트-솔루쿰부-티베트인이-야크로-무역활동티베트인과-네팔인들의-흥정
▲ 생각보다 빨리 팡보체에 도착합니다. 티베트에서 물건을 가져온 상인이 네팔 사람들과 흥정 중입니다.

에베레스트 정상에 두 번이나 오른 로지 주인아저씨

보체 로지 주인아저씨는 에베레스트 정상에 두 번 오른 경험이 있는 분이셨다.

지금은 로지만 운영하고 더 이상 고산 등정은 하지 않으신다고 한다. 이야기를 나눠보니 이젠 굳이 목숨 걸고 산에 오르지 않아도 매우 윤택한 삶을 살고 계신 듯 보였다.

실제로 많은 셰르파들이 원정대를 통해 받는 급여는 일반 네팔인들이 받는 급여의 수십 배에 달하기 때문에 매우 부유한 사람들이 많다.

돈을 벌어 솔루쿰부 지역에 로지를 운영하지만 그 상당수는 수도인 카트만두에도 집이 있으며 자녀들은 대부분 그곳에 유학을 보내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그 아이들이 자라고 나면 더 이상 고산 등정의 삶을 살진 않을 듯 보인다. 앞으로 이곳 셰르파 마을의 모습은 어떻게 변화할지 지켜볼 일이다.

매일 그렇지만 오늘 저녁도 무척 유쾌한 시간이 계속된다.

그리고, 상당히 쾌적한 팡보체의 밤이 깊어간다. 내일은 남체까지 내려간다.

네팔 히말라야 - 에베레스트 베이스캠프 트레킹 (EBC, 칼라파타르) - DAY 12 - 팡보체 (Pangboche) → 남체 바자르 (Namche Bazaar)

열이틀째 날 트레킹 루트 팡보체 (Pangboche, 4252m) → → 텡보체 (Tengboche) → 푼키 텡가 (Phunki Thanga) → 남체 바자르 (Namche Bazaar, 3440m) 오늘은 팡보체를 출발하여 텡보체를 거쳐..

네팔 히말라야 - 에베레스트 베이스캠프 트레킹 (EBC, 칼라파타르) - DAY 10 - 고락셉 (Gorak Shep) ↔ 칼라파타르 (Kala Pattar) → 로부체 (Lobuche)

열째 날 트레킹 루트 고락셉 (Gorak Shep, 5160m) ↔ 칼라파타르 (Kala Pattar, 5545m) → 로부체 (Lobuche, 4930m) 오늘은 드디어 이번 트레킹의 하이라이트 해발 5545미터의 칼라파타르 언덕에 오르는..

에베레스트 베이스캠프 트레킹 (EBC, 칼라파타르) - 루트 및 일정

네팔 히말라야 - 에베레스트 베이스캠프 트레킹 (칼라파타르) - 루트 및 일정

◈ 네팔 솔루쿰부 지역의 에베레스트 트레킹은...? 네팔의 동북부에 위치한 솔루 쿰부는 세계 최고봉 에베레스트 방면으로 향하는 트레킹 루트가 지나는 곳에 위치한 솔루 지방과 쿰부 지방을 말한다. 이 지역은..

에베레스트 베이스캠프 트레킹 (EBC, 칼라파타르) - 트레킹 준비물 및 고산병 예방

네팔 히말라야 - 에베레스트 베이스캠프 트레킹 (칼라파타르) - 트레킹 준비물 및 고산병 예방

에베레스트 트레킹 준비물 네팔에서 활동 중이었던 KOICA 봉사단원 15명이 함께 간 트레킹 준비물을 정리하여 공유합니다. 트레킹 장비의 경우, 터멜이나 레이크사이드에서 모두 대여가 가능합니다. 에베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