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팔 히말라야 트레킹/에베레스트 베이스캠프 (EBC) 트레킹

에베레스트 베이스캠프 트레킹 (EBC, 칼라파타르) 8일차, 로부체 → 고락셉

by Reminiscence19 2019. 8. 26.

네팔 히말라야 - 에베레스트 베이스캠프 트레킹 (EBC, 칼라파타르) - DAY 08 - 로부체 (Lobuche) → 고락셉 (Gorak Shep)

• 에베레스트 베이스캠프 트레킹 여덟째 날 트레킹 루트
  • 로부체에서 고락셉으로 출발
  • 쿰부 빙하를 보며 고락셉 가는 길
  • 점심시간에 고락셉 도착
  • 고락셉에서 바라본 히말 파노라마

에베레스트-베이스캠프트레킹-로부체에서-고락셉

에베레스트 베이스캠프 트레킹 여덟째 날 트레킹 루트

로부체 (Lobuche, 4,930m) → 고락셉 (Gorak Shep, 5,160m)

오늘 일정은 로부체를 출발하여 우리의 숙박 가능한 최종 목적지인 고락셉까지 간다. 고도는 200m 정도만 올리면 되고 거리도 그다지 먼 거리는 아니다.

해발 5,000미터가 넘는 곳이다 보니 조금만 걸어도 숨이 가쁘기 때문에 주변 풍경을 감상하며 천천히 오르면 된다. 조금이라도 고산증세가 있으면 다시 내려가야 하는 구간이다.

※ 로부체에서 고락셉 가는 길

에베레스트-베이스캠프트레킹-로부체에서-고락셉가는-고도
▲ 로부체에서 고락셉까지 고도

로부체에서 고락셉까지는 위 지도에서 볼 수 있듯 4킬로미터 남짓, 절대 먼 거리는 아니다. 하지만, 두세 걸음만 옮겨도 이제 숨이 차기 때문에 구글맵에서 보여주는 1시간 만에는 절대로 못 간다. ㅠ..ㅠ

로부체에서 고락셉으로 출발

일행 15명이 함께 사용하는 도미토리는 아침부터 분주하다.

옆방에는 밤새 고산증세로 힘들어하는 트레커들도 보이고 얼핏 듣기에 결국 한밤중에 하산했다는 얘기도 들린다. 보통 여기서 아프면 치료할 수 있는 페리체까지 내려간다. 물론, 한밤중엔 한 치 앞도 보이지 않기 때문에 이곳 지리에 밝은 포터나 가이드와 함께 내려가야 한다.

우리 일행보다 트레킹을 먼저 출발했던 코이카 단원 2명이 합류했다. 이 친구들은 고쿄쪽으로 처음 간 뒤 촐라체를 넘어 로부체에서 합류, 고쿄와 촐라체 사진을 보니 또 가슴이 뛴다. 정말 멋지다.

그렇게 오늘 아침 단체 사진은 17명이 멋진 넙체를 배경으로 한 장 남기고 출발한다.

에베레스트-베이스캠프트레킹-로부체-풍경
▲ 해발 4930m의 로부체 풍경
에베레스트-베이스캠프트레킹-고락셉가는길
▲ 고락셉까지의 오늘 일정을 시작합니다.
에베레스트-트레킹-푸모리-링르렌-창체
▲ 푸모리, 링르렌, 창체를 바라보며 걷습니다.
에베레스트-베이스캠프트레킹-창체옆-웅장한-넙체
▲ 창체 오른쪽으로는 넙체가 웅장하게 버티고 있습니다.
에베레스트-베이스캠프트레킹-넙체-7879m
▲ 넙체 (7879m)

쿰부 빙하를 보며 고락셉 가는 길

로부체를 벗어나 조금 더 올라가니 주변 풍경은 황량함과 광대함 그 자체다.

세계의 지붕 히말라야와 높게 솟은 7,000 ~ 8,000미터급 봉우리 아래로 쏟아지는 빙하는 카메라 앵글은 물론 내 눈으로도 한 번에 담을 수 없을 정도로 나를 압도한다.

쿰부 빙하를 아래로 내려다 보며 고락셉까지 오른다. 빙하 위에 흙이 덮여 있어 뭔가 했는데 사이사이 새하얗게 그리고 새파랗게 모습을 드러낸 얼음덩어리 모습을 보고 나서야 비로소 빙하인 줄 알게 된다.

쿰부 빙하는 수만 년 전 히말에 쌓인 눈들이 쌓이고 쌓여 얼음이 되고 그 무게를 이기지 못하고 흘러내리는 것이다.

얼핏 보면 그냥 얼음 덩어리들이 계곡에 얼어 있는 듯 보이지만 계속 부서지고 끊임없이 움직인다고 한다. 어디선가 우르릉 쾅쾅 소리도 들을 수 있었는데 빙하가 흘러내리거나 눈사태로 나는 소리라 한다.

에베레스트-베이스캠프트레킹-고락셉으로-가는길
▲ Way to Gorak Shep
에베레스트-베이스캠프트레킹-창체모습
▲ Changtse (7550m)
에베레스트-베이스캠프트레킹-넙체모습
▲ Nuptse (7879m)
에베레스트-베이스캠프트레킹-쿰부빙하
▲ 히말라야 계곡으로 쿰부빙하가 이어집니다.
에베레스트-EBC-웅장한-쿰부빙하
▲ 쿰부 빙하가 웅장하게 흘러 내려갑니다.
에베레스트-베이스캠프트레킹-뒤로보이는-촐라체
▲ 촐라체, 타보체 등이 이제 점점 멀어집니다.
에베레스트-EBC-황량한길
▲ 황량한 길을 계속 걷습니다.
에베레스트-베이스캠프트레킹-넙체모습
▲ 걸을수록 넙체의 모습이 계속 변합니다.
에베레스트-베이스캠프트레킹-해발5천미터-이상-풍경
▲ 뒤를 돌아 걸어왔던 길을 바라봅니다. 이런 풍경과 길을 계속 걷습니다.
에베레스트-베이스캠프트레킹-고락셉까지-오르는-길
▲ 고락셉으로 오르는 길
에베레스트-솔루쿰부-빙하
▲ 세계의 지붕 히말라야와 히말 사이사이를 흘러내리는 빙하
에베레스트-베이스캠프트레킹-고락셉가는-풍경
▲ 이 모든 장면을 바라보기에 제가 가진 시야가 너무나 좁았습니다.

점심시간에 고락셉 도착

허름한 로지 서너개가 모여 있는 고락셉에 점심시간이 되어 도착한다. 다행히 우리가 묵을 숙소를 구할 수 있었다.

앞으로 고락셉에서 이틀을 묵으며 에베레스트 베이스캠프와 칼라파타르 언덕을 오른 다음 올랐던 길을 다시 내려가면 이번 트레킹이 마무리된다.

날씨가 매우 쌀쌀하여 대충 짐을 풀고 로지 다이닝룸에서 한참을 논다. 구름이 고락셉 주변을 감싸니 한 치 앞도 보이지 않는다. 그러다 해 질 녘 날씨가 개어 로지 밖으로 나온다.

고락셉에서 바라본 히말 파노라마

어제 본 넙체의 모습이 오늘은 또 달리 보인다. 날카로운 봉우리가 하늘을 찌를 듯 솟아 있고, 그 너머로 세계 최고봉 에베레스트가 살짝 모습을 드러낸다.

중국 티베트에 위치한 창체도 이제 제법 크고 가까이 보인다. 좀 더 높은 곳으로 올라 일몰을 봤으면 더 좋았을 걸 했지만, 내일 보면 되겠지.

저녁이 되자 칼라파타르에서 일몰을 찍고 많은 사람들이 내려온다. 원하는 그림을 얻은 듯 표정들이 밝다. 우리가 많이 보는 에베레스트 사진은 바로 칼라파타르에서 찍는다.

먹는 둥 마는 둥 저녁을 먹고 잠자리에 든다. 근데 너무 춥다. 어제 로부체에서 마찬가지로 완전무장을 하고 잔다. 이제 얼굴을 내밀어도 코 끝이 시려 얼굴까지 이불을 덮어쓰고 자야 할 정도다.

고요한 밤, 저 멀리 우르릉 쾅쾅 뭔가 무너져 내리는 소리가 들린다. 자주...

드디어! 산사태, 빙하가 쏟아지는 세계의 지붕 에베레스트 솔루쿰부 계곡의 끝까지 왔다.

에베레스트-베이스캠프트레킹-고락셉에서의-풍경
▲ 고락셉에서의 하루가 저물어 갑니다.
에베레스트-고락셉-창체
▲ 중국에 위치한 창체에도 일몰이 시작합니다.
에베레스트-고락셉-넙체-창체일몰
▲ 고락셉에서의 일몰... 넙체와 창체가 금빛으로 물들어갑니다.
에베레스트-고락셉-넙체일몰
▲ 고락셉에서의 넙체 일몰
에베레스트-고락셉-창체일몰
▲ 고락셉에서 창체 일몰
에베레스트-고락셉-에베레스트도-보입니다.
▲ 고락셉에서의 마지막 일몰, 뒤로 에베레스트가 살짝 보입니다.
에베레스트-고락셉-넙체의-마지막일몰
▲ 이렇게 또 오늘 하루가 마무리 됩니다. 넙체의 마지막 일몰

네팔 히말라야 - 에베레스트 베이스캠프 트레킹 (EBC, 칼라파타르) - DAY 09 - 고락셉 (Gorak Shep) ↔ EBC (Everest Base Camp)

아홉째 날 트레킹 루트 고락셉 (Gorak Shep, 5160m) ↔ 에베레스트 베이스캠프 (Everest Basecamp, 5360m) 오늘은 고락셉에서 에베레스트 베이스캠프를 다녀오는 일정이다. 고도는 200미터만 높이면 되지만..

네팔 히말라야 - 에베레스트 베이스캠프 트레킹 (EBC, 칼라파타르) - DAY 07 - 딩보체 (Dingboche) → 로부체 (Lobuche)

일곱째 날 트레킹 루트 딩보체 (Dingboche, 4360m)→ 두글라 (Duglha, 4604m) → 로부체 (Lobuche, 4930m) 오늘 일정은 딩보체를 떠나 두글라를 거쳐 로부체까지 가는 일정이다. 로부체까지는 딩보체 아..

에베레스트 베이스캠프 트레킹 (EBC, 칼라파타르) - 루트 및 일정

네팔 히말라야 - 에베레스트 베이스캠프 트레킹 (칼라파타르) - 루트 및 일정

◈ 네팔 솔루쿰부 지역의 에베레스트 트레킹은...? 네팔의 동북부에 위치한 솔루 쿰부는 세계 최고봉 에베레스트 방면으로 향하는 트레킹 루트가 지나는 곳에 위치한 솔루 지방과 쿰부 지방을 말한다. 이 지역은..

에베레스트 베이스캠프 트레킹 (EBC, 칼라파타르) - 트레킹 준비물 및 고산병 예방

네팔 히말라야 - 에베레스트 베이스캠프 트레킹 (칼라파타르) - 트레킹 준비물 및 고산병 예방

에베레스트 트레킹 준비물 네팔에서 활동 중이었던 KOICA 봉사단원 15명이 함께 간 트레킹 준비물을 정리하여 공유합니다. 트레킹 장비의 경우, 터멜이나 레이크사이드에서 모두 대여가 가능합니다. 에베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