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유럽 자동차 여행 - 덴마크 히르트샬스(Hirtshals)에서 노르웨이 스타방에르까지 피오르드 라인 (Fjord Line) 카페리 예약하기
- 덴마크에서 노르웨이로 이동하는 방법
- 덴마크 히르트샬(Hirtshals)에서 노르웨이 카페리 루트
- 피요르드 라인 (Fjord Line) 예약하는 방법
덴마크에서 노르웨이로 이동하는 방법
북유럽 자동차 여행 중, 덴마크에서 노르웨이로 이동하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아래 지도에서 보면 알 수 있듯 덴마크 코펜하겐을 출발하여 스웨덴 말뫼와 예테보리를 거쳐 노르웨이 국경을 넘어 오슬로로 가는 길이 있고, 덴마크 북단의 히르트샬에서 노르웨이로 가는 카페리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코펜하겐을 출발하여 스웨덴을 경유하는 길은 600km가 넘는 길이고 여행에 시간적 여유도 없어 이번 여행에선 제외하고 히르트샬에서 노르웨이로 바다 건너 넘어가는 야간 카페리를 이용하기로 했다.
쾌적한 배 안에서 편안히 하룻밤을 보내고 다음날 아침 노르웨이에 도착하는 일정이라 육체적, 시간적, 금전적으로 탁월한 선택이었다.
이번 여행에선 덴마크 히르트샬에서 노르웨이 스타방에르까지 카페리를 이용했는데 히르트샬에서 노르웨이 가는 카페리 스케줄과 실제로 이용했던 피요르드 라인에 대해 간략히 정리해 본다.
덴마크 히르트샬(Hirtshals)에서 노르웨이 카페리 루트
덴마크 히르트샬에서 카페리를 이용해서 노르웨이의 베르겐, 스타방에르, 크리스티안산, 라르비크, 랑에순, 오슬로로 이동할 수 있다.
각 목적지 별 운항하는 선사는 피요르드 라인(Fjord Line)과 칼라라인(Color Line) 두 회사가 있으며 각 목적지별 운항하는 선사가 다르니 개인 일정에 맞게 선사를 고르면 된다.
히르트샬에서는 주로 스타방에르나 크리스티안산 쪽으로 이동하는 여행자가 많기 때문에 주로 피요르드 라인을 이용한다.
※ 덴마크-노르웨이 간 카페리 루트
덴마크 히르트샬(Hirshals)에서 각 목적지로 출발하는 페리는 아래 선사에서 운항한다.
- 베르겐(Bergen): 피요르드 라인 (Fjord Line)
- 크리스티안산(Christiansand): 칼라 라인 (Color Line), 피요르드 라인 (Fjord Line)
- 스타방에르 (Stavanger): 피요르드 라인 (Fjord Line)
- 라르비크 (Larvik): 칼라 라인 (Color Line)
- 랑에순 (Langesund): 피요르드 라인 (Fjord Line)
피요르드 라인 (Fjord Line) 예약하는 방법
히르트샬에서 노르웨이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여행 출발하기 전, 피요르드 라인을 예약해야 하는데 선사 홈페이지에서 어렵지 않게 예약할 수 있다.
1. 우선 피요르드 라인 (Fjord Line)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홈페이지 주소는 아래를 참고하면 된다.
2. 여행 루트, 일정 선택
홈페이지의 "Book a trip" 메뉴에서 아래와 같이 이동 구간 및 날짜를 선택하고 마지막의 "Search and book"을 클릭하면 다음으로 넘어간다. 예를 들어 히르트샬에서 스타방에르까지 편도만 이용하는 경우, 'One-way'를 선택하고, 'Hirtshals'에서, 'Stavanger'까지 가는 루트를 선택하면 된다.
차량이 있는 경우, "I am travelling with a car"를 선택하면 되며 출발일을 선택하면 운항 계획이 있는 날짜만 위 사진 처럼 활성화 되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다.
2023년 6월 넷째주부터는 매일 운항 예정임을 확인할 수 있다.
3. 탑승자 및 차량 정보 기입
차량이 있는 경우, 차량 크기를 선택하는 화면으로 넘어간다. 차량 높이와 전장을 선택하게끔 되어 있는데, 일반적으로 렌트하는 렌터카의 경우, 아래와 같이 높이 1.95m 이하, 전장 5m로 선택하고 넘어가면 된다.
차량 번호판의 경우, 출발 전에는 입력할 수 없는데 나중에 등록하는 비용으로 현재 4유로를 추가로 받고 있다. (ㅠ..ㅠ)
탑승자 정보의 경우, 만 나이로 어른, 어린이 (4세~15세), 아이 (1세~3세), 아기 (0~11개월) 각 인원수를 입력하고 넘어가면 된다.
4. 선박정보 확인 및 티켓 종류 선택
다음으로 출발하는 날짜, 시간 및 선박 정보를 확인하고, 탑승할 티켓 종류를 선택하면 되는데, Fjord Line의 멤버십인 Fjord Club에 가입을 하면 할인된 운임을 적용받을 수 있다.
일반 티켓을 구매하는 경우, 'Economy Ticket'을 선택하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된다.
히르트샬에서 스타방에르까지 가는 노선은 저녁 8시에 출발하여 다음날 아침 6시 반에 도착하는 일정이다. 야간 이동하기에 딱 좋은 시간대이다.
5. 좌석 혹은 객실 선택
다음은 객실 선택이다. 아래 화면은 기본적으로 "창문 없는 스탠다드 객실"로 세팅이 된 화면인데, 오른쪽의 Change Type 버튼을 누르면 대략 16종류의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아래의 여러 옵션에서 볼 수 있듯, 지정된 방 없이 일반 좌석에 앉아서 가는 것(Air Seat)부터, 바다가 보이는 스위트 룸까지 다양하다.
물론 본인 예산에 맞춰 선택해야 하지만 어린아이들과 함께하는 여행인 경우, 가급적 캐빈 이용을 추천한다.
아래 금액은 현재 기준으로 검색된 값이고, 숙박료 및 운임은 시즌에 따라 변동폭이 크니 그때그때 확인해야 한다. 하룻밤 숙박료라 생각하면 된다.
이번 여행에서는 창문 없는 4인용 캐빈을 예약했었는데, 돈을 조금 더 내고 나이트클럽에서 가깝지 않은 방으로 예약을 했다.
방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다. 왼쪽 2층 침대는 옆에서 접어서 내리면 되고, 오른쪽 2층 침대는 천장에서 내리도록 되어 있었다.
6. 식사 선택
식사는 저녁과 아침식사를 선택할 수 있다.
배 안에는 몇 군데 레스토랑이 있는데, 막상 음식값에 비해 먹을만한 게 없어 신청은 하지 않았다. 대신 배에 타기 전에 배 안에서 먹을 것들을 챙겨가야 한다. 굳이 예약하지 않더라도 배 안에서 이것저것 사 먹을 수도 있다.
7. 기타 옵션
다음은 기타 옵션 선택인데, 선내에서 인터넷 사용권과 룸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다.
인터넷의 경우, 12시간 이용 시 99 NOK를 내야 하니 지금 기준 12천 원이 조금 넘는다.
기본적으로 배안에서는 위성으로 인터넷을 이용하는데, 속도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 절대 나올 수 없기 때문에 굳이 하룻밤 자는데 그 느린 인터넷 비용까지 낼 필요가 있을까 싶기도 하다.
룸 서비스는 맥주, 콜라, 피넛 같은 것들인데, 호텔에서도 한 번도 먹은 적이 없기 때문에 패스~~ 다시 얘기하지만 배 안에서 먹을 것들은 배 타기 전에 다 사서 가야 한다. ㅋㅋㅋ
8. 예약자 정보 입력
다음은 예약자 정보 입력을 하는데, 본인 이름, 국적, 주소, 이메일 등을 기입하면 된다.
9. 탑승자 정보 입력
다음은 탑승자 정보를 입력해야 한다. 여권에 나와 있는 이름, 생년월일과 동일하게 입력해야 한다. 배에 탈 때 여권 검사를 한다.
10. 결제하기
모든 정보 입력을 마치면 마지막으로 결제창이 뜬다. 지금까지 입력한 모든 옵션이 항목별로 포함된 금액이 표시되는데, 4인 가족의 경우 비용이 ㅎㄷㄷ하긴 하다.
각 인원 별 운임, 차량 운임, 객실 이용료, 부가 옵션 선택 비용 등을 확인하고 본인의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 최종 결제를 누르면 예약이 완료된다.
예약을 완료하면 이메일로 예약 확인증이 도착하고 출력해서 출발하기 전까지 히르트샬 항구에 도착하면 된다.
11. 히르트샬에 도착해서 체크인하기
체크인을 배가 출항하기 전 한 시간 전에 해야 하며 체크인은 출항 20분 전에 마감하니 미리미리 서둘러 항구에 도착해야 한다. 피요르드 라인은 체크인에 늦어 사용하지 못하게 된 티켓은 환불을 해 주지 않는다.
※ 피요르드 라인, 히르트샬 항구 체크인 위치
히르트샬 항구에 도착하면 몇 번 라인에서 대기하는지 친절하게 알려주기 때문에 크게 걱정 안 해도 된다. 카페리에 진입할 때 역시 중간중간 안내하시는 아저씨들의 수신호에 따라가면 되며 카페리 안에 최대한 많은 차를 실어야 하기 때문에 앞차에 거의 닿을 듯 말듯하게 주차한다. 이 역시 주차 관리하시는 아저씨들이 시키는 데로 하면 된다.
차에서 내려 객실로 올라갈 땐 하룻밤 지낼 것들을 한 번에 모두 가지고 가야 한다. 배가 출항하게 되면 객실에서 주차공간으로 통하는 모든 문이 폐쇄되기 때문에 빠진 게 없는지 꼼꼼히 챙겨야 한다. 막내 기저귀를 넉넉히 챙기지 못해 난감했던 기억이 갑자기 떠오름 ㅋㅋㅋ
여기까지 덴마크 히르트 샬에서 노르웨이로 이동하는 카페리 예약 방법에 대해 간략히 정리해 보았다. 결코 적은 비용은 아니었지만 육로로 가는 기름값, 숙박비, 그리고 고된 운전 시간을 고려했을 때 덴마크에서 노르웨이로 가는 방법 중 피요르드 라인의 카페리를 이용하는 게 가장 나은 것 같다.
실제 탑승 후기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 바랍니다.
덴마크 히르트샬에서 노르웨이 스타방에르까지 피오르드 라인 1박 2일 카페리 승선 후기
【 다음 이야기 】
독일 컴포트 호텔 프랑크푸르트 에어포트 웨스트 숙박후기
【 이전 이야기 】
북유럽 여행, 렌트카 자동차 운전 시 주의사항, 운전 팁
'유럽 자동차 여행 > 북유럽 자동차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일 쾰른 대성당, 주변 쇼핑거리 둘러보기 - 북유럽 자동차 여행 (0) | 2020.10.30 |
---|---|
독일 컴포트 호텔 프랑크푸르트 에어포트 웨스트 숙박후기 (2) | 2020.10.26 |
북유럽 여행, 렌트카 자동차 운전 시 주의사항, 운전 팁 (4) | 2020.10.13 |
북유럽 자동차 여행 - 독일 렌트카 예약하기, 요소수 (Ad Blue, 애드블루) 확인 (0) | 2020.09.30 |
북유럽 자동차 여행 - 노르웨이, 덴마크, 독일 2주 여행 루트 일정 짜기 (0) | 2020.09.29 |
댓글